양심교육 : 본교의 건학이념인 "참되고 깨끗하고 슬기로운 여성"을 만들기 위한 구체적인 방안입니다.
무감독 시험은 말 그대로 시험을 칠 때 감독하는 사람없이 학생들끼리 양심적으로 시험을 치러는 것을 말합니다.
무인매점은 학교 안에 학용품을 파는 가게를 운영하면서 지키는 사람이 없이 가격표대로 물건 값을 사는 이가 알아서 계산하고 사가는 가게를 말합니다. 그리고 여기서 나오는 이익금은 다시 학생들의 장학금으로 돌려줍니다.
남을 배려할 줄 아는 슬기로운 여성을 기르는 훈련을 위해 개교 당시부터 '우정의 걷기'운동을 해왔습니다. 그러다가 지금은 교통이 혼잡해져서 걷는 일이 어려워서 '우정의 성금'으로 이름을 바꾸고 그날의 교통비만큼 아껴서 그 돈을 모아 어려운 급우들을 돕는 상부상조의 정신을 기르고 있습니다.
손전화나 대리시험을 통한 대입수능시험 부정사건이 온 나라를 시끄럽게 하고있는 가운데, 30년 넘게 감독교사 없이 시험을 치른 학교가 있어 화제다.
경남 진주 삼현여고(교장 최문석)는 학교가 처음 생길 때부터 '무감독 시험'을 실시해오고 있다. 올해로 31년째. 지역에서는 이 학교의 '무감독 시험'이 이미 오래 전부터 알려졌지만, 최근 대입수능시험 부정사건이 터지면서 새롭게 관심이 쏠리고 있다. 이 학교는 전국에서 처음으로 우리옷을 교복으로 채택해 관심을 끌기도 했다.
전국에서 '무감독 시험'을 시행하는 학교는 인천 제물포고를 비롯해 몇몇 학교에 지나지 않는다. 삼현여고는 30년 넘게 '무감독 시험'을 해오면서 전통으로 자리잡았고, 다른 학교에 비해 역사도 긴 편이다.
이 학교의 '무감독 시험'은 교육이념에서 비롯되었다. '삼현(3賢)'은 어진 백성과 어진 아내, 어진 어머니를 기른다는 뜻이다. 이를 위해 '양심'을 중요 덕목으로 내세웠고, 이를 실천하기 위해 '3무'를 내세운 것이다. '3무'는 '무감독 시험'과 '무인매점' '무잡부금'을 말한다. 매점도 관리인이 없고, 학생들이 물건을 사가면서 돈을 스스로 지불하고 있다.
엄호인 교감은 "무엇보다 교사와 학생들이 무감독 시험의 필요성을 인식하는 게 중요하다"면서 "신입생 때부터 철저히 교육시켜 스스로 인식하도록 한다"고 말했다.
시험은 교내 방송을 통해 이루어진다. 시험 전날 대청소를 하는 게 특징 중 하나다. 수험장은 5열7행으로 배치하며, 교탁은 복도로 들어내고, 뒷 출입문은 잠근다. 반장은 칠판에 '지켜야 할 사항'을 적고, 학생들은 시험 전 책을 가방에 넣고 대기한다.
교사는 시험 시작 5분 전에 들어가 방송에 따라 시험지와 답안지를 나눠준 후 교실 밖으로 나온다. 교사들은 복도를 다니면서 정답 수정 때 도장을 찍어주거나 교무실에서 채점을 하기도 한다. 시험 종료 10분 전에는 교사가 입실, 답안지를 회수한다.
학생들은 시험 중 필기도구를 빌려서는 안되며, 도중에 나간 학생은 정해진 장소에서 대기해야 하고 마치는 종이 울린 뒤 교실에 들어갈 수 있다.
교사와 학생들은 시험 시작 전에 '무감독 시험' 표어를 외운다. 표어는 "솟아라 양심의 샘이여, 흘러라 삼현의 얼이여" "뿌리내린 양심교육 전통으로 꽃피우자" "훔쳐 적은 정답 하나, 지워진 양심 하나" "양심 지켜 살아온 나, 당당하게 만드는 힘" 등이다.
이 학교도 '무감독 시험' 시행 초기에는 부정사건이 발생했다. 부정사건이 발생할 경우 강한 처벌이 뒤따랐다. '퇴교' 조치까지 한 것이다. 부정사건은 시행 초기에는 간혹 발생했지만, 지금은 발생하지 않고 있다.
최문석 교장은 "컨닝을 안 하는 마음, 깨끗하게 살아가고자 하는 마음이 중요한데, 그런 차원에서는 늘 자부심을 느낀다"고 말했다. "무감독 시험의 성적을 믿을 수 있느냐는 질문을 종종 받는다"고 한 최 교장은 "교사 한 두 명이 감독하는 것보다 전 학생이 감독하도록 하는 게 더 낫기에, 성적은 믿을 수 있다"고 대답했다.
또 "전 학생이 감독하는 방식이라면 친구끼리 감싸주지 못하고 고자질하는 꼴이 되기에 비교육적이지 않느냐"는 질문에 대해, 최 교장은 "사람은 늘 감싸주고 도와가며 살아가야 한다. 가령 동네가 깨끗한데 한 사람이 연탄재를 전봇대 밑에 버린다면 다른 사람도 쓰레기를 버리게 된다. 그러면 동네 사람들이 나서서 그 한 사람을 가려내서 못하도록 하는 게 민주사회 아니냐"고 답했다.
- ⓒ 2004 오마이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삼현여고'동복'
←삼현여고'춘추복'
←삼현여고'하복'
...학교 홈페이지 및 네이버 검색에서 발췌 했습니다 (..)
친구녀석이 우리 학교 교복이 계량한복이란 말을 듣고 사진을 보고싶다길래
문득 찾아다니다 보니 이것저것 나오더라구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