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쉬운 예로, 누군가 머리카락이 금발이라고 해서 그 사람을 칭찬하거나 누군가 머리카락이 곱슬이라고 해서 그 사람을 비난해서는 안 된다. 이것은 그 사람이 '어쩔 수 없는' 조건, 즉 타고난 조건이다. 우리가 남녀평등이나 인종차별 폐지를 얘기하는 것도 이러한 인식을 공유하기 때문이다. 성별이나 인종은 우리가 어쩔 수 없는 조건이다. 따라서 그것을 구실로 '동등하지 않게 대우(즉 차별)'해서는 안 된다. 도덕적 권리에 관해서도 똑같이 말할 수 있다. 흑인이라고 도덕적으로 더 배려받아야 한다거나, 황인이라고 덜 배려받아야 한다고는 할 수 없다. 장애인이라는 이유로 도덕적 권리가 줄어들어서도 안 된다. 이런 것은 우리가 어쩔 수 없는 요인이며, 따라서 이것 때문에 도덕적 권리가 달라져서는 안 된다.
(중략) 우리가 지금 논의하려는 바는 '동물에게 인간과 동등한 도덕적 권리가 있는가' 하는 점이고 여기서 중요한 것은 '생물학적 종'이며 이것은 명백하게, 누구도 스스로 어쩔 수 없는 요인이기 때문이다.
내가 읽은 어떤 책에서는 핀란드로 유학하러 간 저자가, 아이를 핀란드의 유치원에 보낸 이야기가 나온다. 저자는 아이를 유치원에 보낸 지 얼마 되지 않아 그곳 교사에게 상담 요청을 받았고, 찾아가서 교사와 만났다. 교사는 예상대로, 아이가 핀란드어를 전혀 모르는 상태라 다른 아이들과도 어울릴 수 없을 뿐더러, 더 중요하게는 자신과도 소통이 되지 않아서 돌보기가 어렵다고 했다. 그런데 그 다음에 교사가 한 말은 정말 뜻밖이었다. 교사는 아이에게 얼른 핀란드어를 가르치라고 한 것이 아니라, 자기가 한국어를 배워볼 테니 한국어를 가르쳐 달라고 부탁했다.
(중략) 우리가 지금 논의하려는 바는 '동물에게 인간과 동등한 도덕적 권리가 있는가' 하는 점이고 여기서 중요한 것은 '생물학적 종'이며 이것은 명백하게, 누구도 스스로 어쩔 수 없는 요인이기 때문이다.
내가 읽은 어떤 책에서는 핀란드로 유학하러 간 저자가, 아이를 핀란드의 유치원에 보낸 이야기가 나온다. 저자는 아이를 유치원에 보낸 지 얼마 되지 않아 그곳 교사에게 상담 요청을 받았고, 찾아가서 교사와 만났다. 교사는 예상대로, 아이가 핀란드어를 전혀 모르는 상태라 다른 아이들과도 어울릴 수 없을 뿐더러, 더 중요하게는 자신과도 소통이 되지 않아서 돌보기가 어렵다고 했다. 그런데 그 다음에 교사가 한 말은 정말 뜻밖이었다. 교사는 아이에게 얼른 핀란드어를 가르치라고 한 것이 아니라, 자기가 한국어를 배워볼 테니 한국어를 가르쳐 달라고 부탁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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