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일이면 드디어 시험도 끝이 납니다, 첫 시험임에도 전혀 '시험'같지 않은 느낌으로 일주일이 지나갔고, 또 그 느낌 그대로 성적은 아주 가관으로 나오지 않을까요 ... 하하하 ... 이 지역에서(아마도 전국에서도?) 저희 학교가 제일 시험 늦게 쳤습니다. 우리보다 앞에 친 학교는 심지어 시험 끝난지 근 한달이 되어가고, 일년전에는 이 시점에 벌써 성적표가 날라왔을 때이지만.. 첫 시험. 뭐랄까, 시험이 다가오기 시작할 무렵에는 꽤나 두근거렸었는데, 오히려 시험을 치고 있을 때는 아무런 생각이 들지 않았다고나 할까. 중학교 때에 비해 너무 늦게 친점이라던지, 시험일수가 4일이나 되는 점이라던지, 그냥 '너무 지루하니까' 빨리 끝났으면 좋겠다 라는 느낌. 시험 수준은 그냥 그럭저럭.. 생각만큼 어렵고 또 생..
오늘, 아빠 품에 기대어 아무도 모르게 살짝 울었다. 분명 기쁜날인거죠, 오늘. 근데, 왜 난 이렇게 눈물만 나는걸까..? ― 학교에서 다같이 보낸 어버이날 편지가, 도착했나 보다. 무슨 내용을 썼는지는, 생각이 나질 않는다. 하지만 꽤나 진솔하게, 어린 시절 이후 처음일듯한 진심담긴 편지를 썼었던것- 같다. 효도방학. 이라는 이유로 오늘은 학교를 쉬었어. 그렇지만 뭐, 아침부터 저녁 6시까지 줄곧 학교에 나가 공부를 했지만. 부모님께 효도하라고 보내줬더니, 오늘도 그러고 있냐고 한다, 친구녀석이. 하하, 조금 씁쓸하더라. 나라고 이러고 싶어서 이러는 건 아닌데. 항상 엄마 아빠 하시는 말씀이 있잖아. 너 공부 열심히 해서, 너 성공하면 그게 진짜 효도라고. 응, 나도 그렇게 생각했으니까, 정말 열심히 ..
절망보단 희망을 안고 살아가고 싶다. 나태해졌다, 여유를 잃어버리고 충분히 주저앉았다. 그리고 잊어버릴 뻔 했다, 잃어버릴 뻔 했다. 카르페디엠. 삶을 즐겨라. 그 한마디에 오늘도 눈물이 흐른다, 그리고 웃음이 나온다. 그 충고 한마디 잊지 않겠습니다. 감사합니다, 감사합니다.. 감사합니다... 매일 아침 거울을 보며 머리를 다듬고 옷매무새를 바로 하며 매일같이 떠올린다. 오늘도 카르페 디엠. 삶을 즐겨라. 오늘을 즐겨라. 그리고 또한 현재를 즐겨라. 걱정하고 싶지 않습니다, 그건 현실도피가 아니라, 제대로 살아가는 법이라고 생각합니다. 오늘 하루를 '제대로' 살아가기 위해서, 삶의 정수를 뼈 속까지 음미하기 위해서.
우리 나라 국민의 최대 관심사는“입시”이다. 이러다보니 수능시험이 청소년,·학부모, 교사의 수준을 넘어 사회적인 주요 잇슈가 된지 매우 오래된 실정이다. 특히, 수능시험 점수발표 시기에 즈음해서 대학과 전공의 선택, 그리고 재수라는 갈림길에서 모두가 전전긍긍하지만 결국, 이 상황에서 우리 사회에 가장 보편적으로 통용된 진로결정 지표는 바로“수능점수”와 “대학의 사회인지도”이다. 암암리에 이러한 지표는 가장 쉽게 결정을 내릴 수 있고 그 결정에 대한 오차가 적어 신뢰롭다는 사회적 통념마저 가지고 있는 것도 현실이다. 이러한 상황을 오랫동안 경험하고 지켜본 필자는 연구를 통하여 이러한 지표가 가져다 준 개인의 진로개발 오류를 수없이 목격하였다. 짧지 않은 대학생활에서 학생들의 흥미와 전공과의 불일치를 호소하..
나는 소설가가 되고 싶다는 후배가 있으면 자기 자신에게 절실히 묻고 또 물어보라고 한다. 이것 아니면 안 되겠는가? 꼭 이것이어야 하겠는가? 하고. 열 번 물어서 열 번 다 그렇다는 대답이 나오는 사람만이 문학의 길로 들어섰으면 한다. 문학의 길로 들어섰으면 그 때부터는 거기에 모든 자존심을 걸라고 말하고 싶다. 진심으로 소설가가 되어야겠다고 생각했으면 아무 일에나 자존심 상해하지 말고 오로지 소설에만 자존심 상해하면서 언제나 소설 곁에 있어야 한다. 비단 소설만이 아니고 세상의 모든 꿈이 다 그럴 것이다. 꿈이 있으면 늘 그 꿈을 잊지 말고 늘 그 꿈 곁으로 가고 있는 마음이 중요하다. 그렇게 살다 보면 설령 그 꿈을 이루지 못한다고 해도 그 가까이에는 가 있을 것이기에. 자료 : 대통령직속 여성특별위..
1. 미래 산업의 변화 산업 구조의 고도화 과거에는 농림어업 등 1차 산업 중심에서 제조업 등 2차 산업으로의 전환이 산업 구조의 변화를 이끄는 축이었다면, 최근에는 2차 산업에서 서비스 산업으로 변화의 축이 전환되었다. 고도 성장기에는 제조업 위주로 발전하였지만, 안정 성장기에 접어들면서 지식을 기반으로 하는 소프트웨어 산업의 비중이 빠른 속도로 커지면서 제조업과 서비스 산업이 결합되고 있다. 앞으로도 국내 산업의 구조에서 서비스 산업의 비중은 크게 높아지는 반면, 농림어업의 비중은 지속적으로 하락할 것으로 예상된다. 서비스 산업은 소득 수준의 향상으로 서비스의 질에 대한 국민들의 욕구가 높아지고 있고, 제조업 지원 서비스 산업이 비약적으로 발전하는 등으로 인해 높은 성장세를 나타낼 것으로 예상된다. ..